[개인회생/파산] 빨리 빚 갚는 방법!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빚갚기)

2013. 3. 16. 11:10보물창고/알뜰정보

반응형

[개인회생/파산] 빨리 빚 갚는 방법! 있습니다!

사채, 제2금융권 대출, 쌓이는 이자에 원금 상환도 힘들 때. 난 언제 빨리 빚을 갚을 수 있으려나, 눈 앞이 캄캄하게 됩니다.

이 모든 것은 개인회생 혹은 파산으로 나아질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이란 일정한 수입이 있으나 극심한 부채(1000만원 이상)로 생활이 곤란한 사람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개인회생절차개시 신처을 하면 채권자들로부터의 모든 압박에서 법적으로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파산은 개인인 채무자(돈을 빌린사람)가 개인사업 혹은  소비생활 등 여러가지 이유로 자신의 채무(=빚)를 도저히 갚을 수 없을 때에 그 채무정리를 위해서 스스로 파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파산선고를 받고 나면 면책을 신청할 수 있으며, 모든 채무를 탕감 받을 수 있고 면책으로 인해 기록이 남지 않게 됩니다. 즉, 파산 신청을 하고나서도 공무원, 직장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없게됩니다. (면책신청이 필수겠죠?ㅎ)

 

개인회생의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속적으로 수입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수입은 꼭 월급이나 연금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업소득, 농업이나 어업으로 인하여 생기는 소득, 부동산 임대 소득 같은 경우에도 장래에 반복적으로 얻을 수 있으면 가능합니다.
2. 부채의 한도가 무담보 채권은 5억원 이하, 담보 채권 10억원 이하여야 합니다.만약 이 한도를 넘는다면 개인파산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최소금액 1,000만원 이상)
3. 모든 재산이 채무금액보다 적어야 합니다.부동산, 동산을 포함한 자신의 모든 재산이 채무금액보다 적어야 개인회생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파산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재산이 채무금액보다 적어야 합니다.이것은 개인회생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2. 채무(빚)의 총 금액이 1,500만원이 넘어야 합니다.

3. 현재 소득이 없거나 가족수에 비해 소득이 적어야 합니다.만약에 배우자의 소득이 없거나 적고, 부양 가족수가 많으면 더 유리합니다.
4. 면책불허가사유에 해당하는 행위가 크게 없는 사람(면책불허가사유 보러 바로가기_ 링크)_ "면책 후 책임이 면제되지 않는 것들 참고"

 

본인이 신용불량자다 하더라도 개인회생과 파산의 조건에 부합한다면 (채무의 양, 수입 등) 얼마든지 신청가능합니다.

 

개인회생의 경우 아무리 빚이 많아도 본인의 소득에 따라 3~5년이면 상환 가능하게 법원에서 조정해줍니다. 

반면, 파산의 경우 파산선고가 확정이 되면 바로 모든 빚을 청산하게 됩니다. 또한 1개월 이내에 면책신청을 하면 파산신청으로 인한 불이익을 피할 수 있습니다.(면책신청시 은행거래 및 모든 경제활동 가능, 취업가능, 불이익 전혀없음)

 

개인회생 및 파산에 관한 모든 절차는 "채무자회생 및 파산에관한 법률"에 의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들의 경우 서류를 준비하는 과정도 복잡하고 자칫 잘못할 경우 기각 판정이 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가능성 때문에 법률인들의 무료 상담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