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선택,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 그 기로에 서다.

2017. 2. 14. 10:56IT/블로그 관리

반응형

 

블로그 선택,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 그 기로에 서다

 

오랜만에 블로그를 찾아왔습니다. 다시 한번 맘을 다잡고! 열심히 부지런히 블로그를 해 볼 생각인데... 과연 얼마나 갈까요?ㅎㅎ

(사실, 둘째 아이 출산임박으로 출산휴가에 들어갔습니다!! 올레!!! ㅋㅋㅋ 워킹맘에게 블로그는 사치였던 거지요ㅠㅠ)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자고 마음 먹으면서 고민이 생겼는데요...

1. 기존의 블로그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어서 사용할 것인가?

2. 이웃 개념이 있어 보다 정감있는 "네이버 블로그"를 새로 만들 것인가?

 

이것였습니다.

 

애를 키우다 보니 블로그 주제가 자연스럽게 "육아"와 "인테리어"로 넘어가고 있는데...

사실 이 두 키워드가 네이버 블로그에서 좀더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이 들었던 것도 그 이유였습니다.

저 자신이 티스토리 유저임에도 네이버 블로그 앱을 깔고 네이버 이웃들 글 읽는 것을 소소한 낙으로 생각하고 있기도 하구요..

(티스토리 앱도 제발! 좀 가독성 좀 좋게 해주세요!!!!!!!!!!!!)

 

그러다 오랜만에 티스토리에 들어오니!! 2016년 결산이 되어 있더군요!!(오! 티스토리에서 이런 아기자기함이라니?!)

 

어머... 이미 제 블로그는 "육아"가 메인 키워드 였군요....ㅎ

게다가 벌써 4년차 블로그?!!!! 오오오오오오...

그런데... #상위3%댓글부자?? 엄머머머~~ 이건 뭔가요;;

이거...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렇게 댓글 부자가 없는건가요;;

이걸 보니 웬지 "소통"을 하고 싶으면 "네이버 블로그"로 떠나는게 맞을 것 같단 생각이 확실히 듭니다..;;

 

블로그를 손놓자마자 방문자 수는 쭉쭉 떨어진게 확 보이네요....ㅎㅎㅎㅎ;

블로그라는 것 자체가 정말이지 노력한  인풋 대비 아웃풋이 확실한 녀석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됩니다.

그래도 제가 함부로 네이버 블로그로 이동하지 못한 것은...ㅠㅠ

이 데이터들이 말해주는 것처럼... 4년동안 쌓아놓은 제 많은 기록들 때문이겠지요...

 

그래서!! 깔끔하게 정리해 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vs 네이버 블로그! 과연 어떤 블로그를 선택할 것인가?!

 

1. 블로그 가독성(블로그 설정 등)

 * 티스토리 블로그

  - 개인의 능력에 따라 변형이 자유로움

  - 최근 티스토리에서 지원해주는 스킨의 종류도 다양해짐(반응형 스킨 포함)

 * 네이버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해 제약이 따르나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 충분함

  - 지속적인 에디터 개발(?)로 사용자 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2. 블로그 검색(노출)

 * 티스토리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네이버"에 블로그 검색 노출되기 어려움(아직까지 한국은 "네이버 검색"이 부동의 1위인 상황)

  - 구글, 다음 등에서 상위 노출 잘 됨

 *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검색 노출 손쉬움

  - 간혹 네이버 메인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음(방문자 수, 이웃 신청 수 급등의 기회)

 

3. 블로그 방문객

 * 티스토리 블로그

  - 대부분 검색으로 유입되는 경우가 많음

  - 티스토리 자체가 "링크"로 인한 유입경로 매개가 약함(이웃개념 등 없음)

  - 타 블로그 유저들가 공감 및 소통, 연대가 약함

 * 네이버 블로그

  - "이웃" 개념으로 네이버 블로그 유저들간의 공감, 소통, 연대성 좋음

 

4. 수익성

 *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하여 수입형 블로그로 활용 가능(단가가 나쁘지 않다고 함)

 * 네이버 블로그 

  - 애드포스트로 광고 가능. 하지만 수익성이 높진 않음

 

5. 검열? 저품질?(이건 주워들은 이야기들)

 * 티스토리 블로그

  - 간혹 네이버 검색에서 필터링 되기도 함(몇 번 경험함 ㅠㅠ), 이유는 잘 모르겠음.

   (그런데 제 경우에는 하루 이틀 지나면 다시 유입이 원활해지고 그랬어요.... 네이버 검색 필터링은 아직도 이유를 모르겠네요;;)

 * 네이버 블로그

  - 저품질로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함. 이건 주워들은 이야기. 

   (네이버 블로그 하다가 저품질로 찍혀서(?) 티스토리로 넘어오는 경우도 왕왕 있다고 하네요.ㅎ)

 

이 정도가 되겠네요. 사실 컴퓨터와 그닥 친하지 않은 제게는 블로그 스킨을 원하는 데로 변형시킨다는 것은 큰 메리트가 아닌데...ㅎ

방문객이 많으면 좋겠고... 소통도 중요한데... ㅎㅎㅎ

이런거 따지면 정말 네이버 블로그로 가는게 맞는데!!!!!!!!!!

그런데!!!!! 지금까지 쌓아놓은게 많아서... 그리고 사실 지금 정도면 방문자 수도 만족스럽기도 해서...

오래 하다보니... 그래도 가끔 글 쓰면 아는 척 해주시는 분들도 생겨서....

그냥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를 열심히 하기로 결심해 봅니다...(읭?ㅋ 비교는 왜 한걸까요...ㅋㅋ)

 

으랴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