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건강 상식

[해장상식] 술 깨는 음식, 술 빨리 깨는 방법

moramora 2023. 2. 25. 13:34
반응형

[해장상식] 술 깨는 음식, 술 빨리 깨는 방법

 

코로나가 완화되면서 확실히 회식자리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오늘도 어제의 과음으로 힘든 당신을 위해 이 글을 씁니다. 술 빨리 깨는 방법, 술 잘 깨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술도 안깼는데 출근이라니....

숙취는 왜 생기는 걸까요?

 

술 깨는 방법을 알려면 숙취가 생기는 이유부터 알아야겠지요? 대부분의 술은 미생물들의 알콜 발효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우리가 마시는 술은 간에서 분해가 이루어지는데요. 간 세포 속에 있는 알콜 탈슈 효소가 알콜을 분해하는데 이 과정에서 아세트알데히드가 발생됩니다. 그런데 바로 이 아세트알데히드가! 독성 물질인 것이지요!! 아세트알데히드는 결국 몸에서 다시 아세트산과 물로 분해된 뒤 소변을 통해 배설됩니다.

 

여기서! 숙취의 원인이 나타납니다. 바로 아세트알데히드가 제대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숙취가 생기는 것이지요. 그래서 숙취를 빨리 해소하기 위해서는 몸에 들어온 알콜이 최대한 빨리! 아세트산과 물로 분해가 되어야 합니다.

 

술 깨는 방법은 무엇일까?

 

자, 그렇다면 술을 깨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숙취를 빨리 해소하기 위해서는 알콜이 몸에 최대한 흡수되는 것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량의 전해질 성분이 있는 과일 주스, 스포츠 이온음료 등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숙취현상 제거를 위해서는 몸의 활력을 높여주는 당분섭취도 중요한데요. 식혜나 꿀물 등의 차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면, 우리가 말하는 "해장술"이라던가 차가운 물, 커피 등은 숙취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숙취에 좋은 음식추천

 

우리가 앞서 숙취의 원인을 알아보았죠? 그렇다면 숙취를 위해서는 간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알콜과 아세트알데히드 분해효소 생성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겠지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해장 음식들은 정말 숙취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이라고 합니다.

 

1. 콩나물국 : 콩나물국에서는 아스파라간산, 비타민이 풍부해서 알콜 대사효소 및 아세트알데히드 분해효소 생성을 촉진시켜 줍니다.

 

2. 북어국 : 북어국은 음주로 인해 생긴 유해산소를 없애는 메티오닌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3. 조개국 : 조개국은 간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재료

 

1. 바나나 : 술을 먹고 나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지요?(흔히 말하는 술똥....) 이렇게 화장실을 자주가게 되면 우리 몸에서 칼륨이 많이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바나나를 먹게 되면 비타민 B6 같은 영양소가 있어 숙취 증상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2. 달걀 : 달걀은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아스파라거스 : 아스파라거스는 아미노산과 무기질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간 보호기능과 더불어 숙취해소에도 좋답니다. 

 

4. 그릭 요거트 : 알콜 분해로 지친 몸은 수분 부족뿐 아니라 혈당의 균형도 깨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릭요거트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적절히 함유하고 있어서 숙취에 좋다고 합니다.

 

 

이 글을 보면서도 숙취로 머리가 지끈거리고 계시다면, 앞서 설명드린 음식과 음식재료들을 섭취하시고 충분한 휴식을 함께  취하시기 바랍니다. 지나친 음주는 몸에 안좋은 것, 다들 알고 계시죠? 다음 술자리에서는 자신의 몸에 귀를 잘 기울여서 적당한 음주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