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43일 아기] 이유식 시작 시기, 이유식 준비

이유식 시작 시기가 언제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것 같습니다. 저희 꼬맹이는 거의 완모에 가까워서(외출시, 컨디션 저하시 분유를 먹여요ㅎ 다행히 젖병 거부나 분유 거부는 안해서 ㅎ) 만 6개월에 시작하면 되나 싶었는데 어른들께서는 애가 먹을거에 관심을 보이니 지금 시작해야 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지난 토요일, 질색하는 저를 비웃으며(?) 이모가 아기에게 사과를 맛 보게 해줬는데;;
저렇게 지가 포크를 잡고 빨아먹는 모습... 충격이었습니다ㅜㅜ
심지어 사과를 못 먹게 뺏으니 애가 웁니다ㅠㅠ
아직 만 5개월도 안됬는데 이유식을 시작해야 하나 싶어 고민하다가 생각해보니 완분 아기 보다 완모 아기들이 모유 수유를 더 늦게 하는 이유는 책에도 나와있지 않더라구요-_-
그래서 폭풍 검색을 시작했고 서울대병원 임상 칼럼을 발견했습니다!(http://www.snuh.org/webzine/food/1177561_3243.jsp?pageNumber=8) 여기 글을 읽다보면 이유식 시작 시기를 알려주는데요! 이유식 시작은 아기의 발달 정도를 확인하고 시작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 대표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알레르기 가족력이 있는지?
2. 생후 4개월이 지났으며 체중이 6kg 이상인지?
3. 주변에 있는 물건을 잡으려 하고 잡은 물건을 입으로 가져가는지?
4. 숱가락으로 음식을 줬을 때 뱉지 않고, 혀놀림을 통해 음식을 뒤로 넘기는지?
5. 음식 소량 섭취후 두드러기나 설사 등의 증상이 없는지?


이 5가지 질문에 "​모두 예"가 된다면 이유식을 시작 해도 된다고 합니다.

또 설명중에 뿌리반사(rooting reflux)와 혀내밀기 반사(tongue extrusion reflux)가 소실되면 이유식을 해도 된다고 나옵니다. 그래서 찾아보았지요!

​1. 뿌리반사(rooting reflux)
: 다른 말로는 찾기 반사라고도 한다. 손가락 또는 물체가 뺨, 입술에 닿으면 자극된 방향으로 머리를 움직여서, 입을 벌리려고 한다. 손을 쓰지 않고 입으로 엄마의 유방을 찾는 원시반사이다.

​2. 혀내밀기 반사(tongue extrusion reflux)
: 입안에 음식이나 수저를 넣었을 때 혀로 밀어내는 행동을 말한다.

라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식을 시작하기 전에 반사가 사라졌는지도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모유 아기와 분유 아기의 이유식 시기가 다른지는 확실한 이유를 못 찾았네요. 일반적으로 분유 아기는 영양이 불충분하다고 여겨져서 이유식 시기가 빠른것 같습니다만 서울대병원 칼럼에 의하면 그런거 다 필요없이! 모유 수유 아기든 분유 수유 아기든 이유식을 먹을 준비가 되어 있으면 시작하면 된다고 합니다.

뿌리반사도 없어진거 같고... 혀내밀기 반사는 확실히 이제 없어진거 같아요-_-
무언가를 입안에 넣으면 쪽쪽 빨기에 정신없는 녀석이라;;
위에 질문도 다 Yes이고...

거의 완모 아가!!! 이유식! 시작해보려 합니다!!
ㅎㅎㅎㅎ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1,754,843
Today
535
Yesterday
655
«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