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납부] 자동차세 연납 기간, 혜택 등 자동차세 돈 아끼기

2023. 1. 23. 18:34보물창고/알뜰정보

반응형

[자동차세 납부] 자동차세 연납 기간, 혜택 등 자동차세 돈 아끼기

자동차세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자동차세는 1년에 2번, 6월과 12월에 나눠서 납부합니다. 그런데 그 금액이 만만치 않지요? 자동차세를 조금이라도 아끼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공식적인! 정부가 인정하는! 합법적인! 자동차세 아끼는 방법은 바로 "자동차세 연납"입니다.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대한민국에 없다고 자부합니다.) 

 

우선, 자동차세는 어떤 기준으로 부과가 되는걸까요? 자동차세 부과 근거는 지방세법 제124~134조에 의해서 정해지는 데요. 영업용 자동차냐 비영업용 자동차냐에 따라 그리고 엔진 배기량에 따라 세액이 결정됩니다. 승용차의 경우 배기량 1,000cc 이하, 1,600cc이하, 2,000cc이하, 2,500cc이하, 2,500cc 초과로 구분이 되어 있구요 cc가 높아질 수록 cc당 세액도 높아집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자동차세 할인 받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자동차세를 할인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자동차세 연납입니다. 자동차세 연납이란 1월에 자동차세  1년치를 미리 내는 것입니다. 연납에 의한 혜택(즉, 할인율)은 자동차세 11개월분(2~12월)의 7%가 공제된다는 것이지요.(2023년 기준) 사실 1월을 뺀 11개월에 7% 할인이다 보니 따지고 보면 1년치 자동차세의 할인은 6.4%의 세액이 공제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1월 이외에도 3, 6, 9월에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 월 이전까지의 금액은 할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1월에 미리 하는 것이 가장 할인율이 높습니다. 만약 자동차를 신규 구매할 경우는 어떠할까요? 자동차 신규 구매시 2023년 9월 30일 이전에 등록을 하게 되면 자동차세 연납신청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자, 그렇다면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을 알아볼까요? 우선 1월 연납 신청기간에는 서울지역은 별도로 신청을 해야합니다. 1월에 신청하실 경우 서울지역은 서울시 이택스를 이용합니다. 그 외 지역은 위택스를 이용하면 됩니다.(글 가장 아래쪽에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입니다.

여기서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비회원으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신청가능시간이 있으니 시간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 로그인을 하면 자동차세 연납신청 화면이 뜹니다. 그리고 신고자 인적사항과 신고내용을 기입하게 되는데요. 자신의 정보를 올바르게 기입하면 됩니다. 전부 다 기입하셨으면 우측 하단의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검색 버튼을 누르면 정보가 뜹니다. 그곳에서 자신의 차량정보와 납부세액이 맞는지 확인을 하고 정보가 올바르면 신청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즉시납부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방법에 맞춰서 납부하면 됩니다!(환급계좌 정보 입력은 선택사항으로 굳이 안적으셔도 됩니다.)

 

만약 내 차량 정보가 검색되지 않을 경우에는 관할 자치단체에 직접 유선 통화를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참 쉽죠?ㅎㅎ

 

마지막으로 정리하겠습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신고기간 부터 다시 알려드릴게요.

 

▷1월 연납 : 1월 16일 ~ 1월 31일 (연세액의 약 6.4% 세액공제)

▷3월 연납 : 3월 16일 ~ 3월 31일 (연세액의 약 5.2% 세액공제)

▷6월 연납 : 6월 16일 ~ 6월 30일 (연세액의 약 3.5% 세액공제)

▷9월 연납 : 9월 16일 ~ 9월 30일 (연세액의 약 1.7% 세액공제)

 

그 밖의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연세액이 10만원 미만의 차량은 1, 3월에만 연납 신청이 가능합니다.

>> 1월 연납 신청기간에 관할지가 서울시인 경우 서울시 이택스(https://etax.seoul.go.kr) 또는 관할 자치단체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 1월 연납시 2월부터 12월까지의 금액에 대해서만 공제액이 적용됩니다.

>> 공동명의의 경우 대표명의자로 신청 가능합니다.

>> 자동차세 연납 신청후 납부를 하지 않을 경우 자동적으로 6, 12월에 고지서가 발송됩니다.(걱정안하셔도 됩니다.)

 

가장 중요한 링크를 안걸어 드렸네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위택스(https://www.wetax.go.kr/main/)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어플로도 위택스 검색하셔서 납부 하셔도 됩니다. 방법은 동일해요!)

 

우리 모두 자동차세 할인으로 알뜰한 1년을 보내 보아요.

 

[다음글 : 자동차세 연납신청 유의사항 및 연납신청 취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