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자취방에서 온수가 갑자기 나오지 않을 때, 세탁기가 안돌아갈 때, 겨울철 보일러 동파, 자취방 겨울대비

2023. 11. 29. 05:47뭐라구?/사춘기, 뭐라구?

반응형

[생활상식] 자취방에서 온수가 갑자기 나오지 않을 때, 세탁기가 안돌아갈 때, 겨울철 보일러 동파, 자취방 겨울대비

 

겨울이 오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생각지도 못하는 문제들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특히 자취방에서 따뜻한 물이 갑자기 나오지 않는다던가, 혹은 차가운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외풍으로 인해서 고생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자취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겨울철 문제들에 대해서 확인해보고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예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온수가 나오지 않는다면? 갑자기 따뜻한 물이 안나오면?

 

 

집에서 따뜻한 물이 안 나올 때 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조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일러 확인: 먼저 보일러가 켜져 있는지,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는지 확인하세요.
2. 온도 조절: 보일러의 온도 설정이 낮지 않은지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조절하세요.
3. 가스와 전기 확인: 가스 또는 전기 보일러의 경우 공급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4. 순환 펌프 확인: 순환 펌프가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 펌프가 고장 나면 물이 제대로 순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파이프 결빙 여부 확인: 겨울철에는 파이프가 얼어서 따뜻한 물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빙이 의심된다면 안전하게 녹일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갑자기 뜨거운 물을 붓거나 하는 방법은 다른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6. 긴급 정지 장치: 긴급 정지 장치가 작동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풀어주면 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에 이 모든 것들을 확인하기 어렵다면...

보일러가 난방을 위해 따뜻한 물을 잔뜩 쓰고 있는 중이라서 따뜻한 물이 나오지 않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압을 낮출 경우 따뜻한 물이 유입되면서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수압은 수도꼭지로 물이 들어오는 부위를 살펴보면 돌릴 수 있는 레버가 있는데 만약 잘 모르시겠다면... 단순히 수도꼭지를 세게 여는게 아닌 수도꼭지를 살짝 열어서 물이 조금씩 나오도록 해보세요. 아마, 따뜻한 물이 나올 겁니다.

 

 

(최종보스) 이 모든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죄송합니다.. 더 방법이 없을 것 같네요...ㅠㅠ

 

난방 엔지니어나 설비 기사 호출: 위의 조치를 취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가 갑자기 작동되지 않아요. 왜 그러죠?

 

 

겨울철 갑자기 멀쩡한 세탁기가 작동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당황스러운 상황인거죠. 겨울철 세탁기를 돌렸는데 세탁기가 작동되지 않고 에러가 뜬다거나, 경고음이 울린다면 세탁기의 고장이 아닌 "동파" 혹은 수도관이 "얼었"나 확인을 해야 합니다.

 

세탁기 동파는 세탁후 급수호수에 남아있던 물이 얼면서 보통 발생됩니다. 세탁기가 돌아가지 않는다면... 우선 세탁실의 온도를 높여주세요. 열어져있던 창문을 닫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 따뜻한 물로 적신 수건을 세탁기 급수호수에 감아주면서 급수호수의 온도를 높여주세요.

2. 급수호수와 배수호수를 각각 분리해서 따뜻한 물로 녹여주세요.

3. 세탁조에 따뜻한 물을 넣어준 후 기다리세요.

 

세탁기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겨울철에는 세탁실 창문을 닫아주기, 영하의 날씨로 떨어질 것 같을 때에는 세탁을 중지하기로 간단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점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가스 누출이나 전기 문제가 의심되면 즉시 전문가에게 연락하세요.

 

 

 

보일러가 작동되지 않아요. 어떡하죠?

 

겨울철에 보일러가 작동되지 않는 것처럼 당황스러운 일이 있을까요? 보일러가 작동되지 않는다면, 이 역시도 동파를 의심해야 합니다. 사실 보일러 동파는 예방이 최선입니다. 보일러가 지금 작동되지 않는다면 당장 엔지니어님, 기사님을 부르셔야 합니다. 어서요. 이걸 보고 계시면 안됩니다!!

 

보일러 동파 예방법은 간단합니다. 

 

1. 난방밸브를 잠그지 않기. 살짝이라도 열어놓고 보일러 물이 순환될 수 있도록 하기

 

2. 수도꼭지 온수로 살짝 열어놓기

 

3. 외출 시 보일러가 정기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외출모드" 설정해 놓기

 

4. 보일러가 베란다 등에 있을 경우 미리 담요, 보온재로 감싸 놓아 어는 것 예방하기

 

 

보일러는 동파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미리 준비해서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자취방에서 생기는 문제들은 대부분 동파에서 비롯됩니다. 동파가 되지 않게 밖깥으로 연결된 창문은 환기를 제외하고는 잘 닫아주시고, 외부에 노출된 배관은 미리 보온작업을 하는 등 사전 예방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원룸/자취방] 갑자기 따뜻한 물이 안나온다구요? 

 

[원룸/자취방] 갑자기 따뜻한 물이 안나온다구요?

멀쩡하던 자취방 샤워기, 어느날 갑자기 따뜻한 물이 안나온다면? 몇 일 전, 평소에는 너무 잘 나오던 뜨거운 물이 갑자기 안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분명히 보일러는 돌아가는데 따뜻한 물은 나

moramor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