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관리] 펀드 보고서 어떻게 봐야하죠?

2013. 2. 25. 13:00보물창고/알뜰정보

반응형



[펀드관리] 펀드 보고서 어떻게 봐야하죠? 



펀드 자산운용보고서, 어떻게 확인하고 계시나요?

처음에는 펀드 자산운용보고서가 오면 뭔가 알아먹을 수 있지 않을까 살펴보다가 언젠가부터 포기하고 아예 뜯어보지도 않게되진 않나요? 그러다 점점... 펀드 자산운용보고서를 받게다고 한 자신의 선택에 후회를 하고...


펀드 보고서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언제까지 펀드 보고서를 무서워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에는 펀드 보고서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자산운용보고서



자산운용보고서는 펀드의 결과물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가입한 펀드가 어떻게 운용되고 있고, 수익률이 어떻고, 특징이 무엇이고 등등이 나타나있습니다. 하지만 자산운용보고서는 3개월 단위로 끊어 일괄 배포하는 참고자료이기 때문에 가입자 본인의 수익률이나 고유사항 등이 없습니다.

그래도! 자산운용보고서의 운용 성과는 꼭 확인해야할 부분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인가요?ㅎ 운용 성과니까요!)


최근 수익률, 1년 이상 수익률이 비교지수 대비 높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수익률 흐름이 일관성이 있는지는 확인해야 합니다. 





2. 간접투자 재산현황



간접투자 재산현황은 전기 말과 당기 말의 자산 및 부채 총액, 총발행 증권좌수와 기준가격 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우리의 펀드 자산규모가 증가하고 있는지 혹은 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만약 자산규모가 줄어들고 있다면 그 원인을 따져야 합니다. 또한, 자산 하락폭이 크다면 환매를 고려해야할 시점일 수 있습니다.





3. 기준가격



펀드 재산현황에서 "기준가격"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주식의 가격을 주가라고 하듯이 기준가격은 펀드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펀드평가금액 = (잔고좌수X 기준가격)/1,000  - 세금


기준가는 펀드가 처음 설정될 때 1,000으로 시작하여 수익이 난 만큼 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50%의 수익이 나면(우아아아!) 기준가는 1,500이 됩니다. 하지만 국내 펀드의 경우 1년에 한번씩 펀드를 결산하기 때문에 기존의 기준가에 상관없이 1,000으로 다시 셋팅되고 그만큼 좌수는 늘어납니다.




4. 좌수




좌수는 수익증권의 개수, 즉 수익증권의 매매단위입니다. 

새로 만들어진 펀드에 가입할 경우 투자자는 1원당 1좌로 계산된 좌수를 부여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운용되고 있는 펀드의 경우 가입시점의 운용성과가 반영된 좌수를 구입하게 됩니다. 




5. 매매회전율




매매회전율은 주식 매매의 빈번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해당기간 동안 매도한 주식가액을 같은 기간동안 보유한 주식가액으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매매회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주식 매매가 많이 이뤄졌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장주 펀다그 가치주, 배당주 펀드에 비해 매매회전율이 높은 편입니다. 

매매회전율로는 펀드의 우수성을 평가하기는 힘듭니다만, 

매매회전율이 낮다는 것은 저평가된 종목을 매입하여 가격이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것일 가능성이 높고, 성장주 펀드와 같이 성장성이 높은 종목을 골라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경우 매매회전율이 높기 때문에 자신의 펀드 운용 스타일을 알 수 있습니다.



나도 성공적인 재테크를 하고 싶어요!


전문가 무료 재무상담 : 재테크스쿨(링크)


내가 직접 공부하고 내 재산을 관리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전문가 무료 재무상담이 용의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 무료 재무상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내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전문가에게 상담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