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낙서들, 도인호] 가볍게 읽어지는, 그래서 가장 공감되는 청춘과 낙서

2014. 8. 31. 15:03뭐라구!/책이야기

반응형



[청춘의 낙서들, 도인호] 가볍게 읽어지는, 그래서 가장 공감되는 청춘과 낙서




사실 지금까지 엎치락 뒤치락 함께 하고 있는 책은 알랭드보통의 책이었는데... 역시나 요즘의 싱숭생숭함을 반증하기라도 하는 듯, M양의 추천으로 읽게 된 이 책부터 리뷰를 하게 되었다. 제목은 참... 뻔하다... 싶었다. "청춘의 낙서들" 이라니... 하지만 한편으로 부러운 마음이 든다.. 대학생 시절, 그니까 벌써 10년도 전이었던 그 때 나는 블로그에 이미 관심이 있었고, 낙서 수집에도 이미 관심이 있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끝났었다. 늘 머리에서만 맴돌고 실행하지 못하는 그냥그런 개미 여기 한명이요~!


이 책의 흥미로움은, 86년생인 어리지만 어리지 않은 나와 비슷한 또래의 이 작가는 자신은 "낙서 수집가"라고 생각을 했고, 실행에 옮겼고, 그것을 블로그 포스팅에서 이 책의 탄생까지 연장시켰다는 점이다. 나와 같은 생각을 했지만 매우 다른 결과를 낳은 정말 대단한 청춘이다.



[서울 남자인 이분, 서울에서 수집한 낙서들의 좌표를 표시 했다.]


이제는 '공과금 얼른 내야지.'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사는 유부녀이기에, 청춘들의 이야기가 시시할지도 몰라... 라고 생각을 하며 책을 읽었지만, 결혼을 했지만서도 나 역시 청춘은 청춘이기에(30대까지는 청춘이라고 칩시다. 네?~) 꽤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과거 방황했던 나에게 이 책이 있었어도 참 좋아겠다라는 생각도 빼먹지 않고 했다.(사실 그 시절에는 읽어도 읽어도 늘 갈증이 나고 우울하고 답답하고 억울했었던터라...참.. 많은 책을 읽었더라지... 아... 다음 포스팅엔 방황하는 청춘들을 위한 책 리스트나 써봐야겠다;;)


그리고 역시나 되돌아오는건, 나와 비슷한 또래면서 내가 원하는 것들을 벌써 이룬 이 작가에 대한 부러움이었다. "역시 청춘은 도전이고 열정이야." 반면, 나에게 도전과 열정은 무엇일까. 지금 회사 내부에서도 무시하는 이 연구를 계속 끌고 내용을 추가하는 것이 나의 열정일까? 아님 그냥 별것아닌 혼자만의 자기만족일까. 혹은, 나의 무책임함일까. 늘 이 연구로 머리가 무겁고 스트레스를 받는데,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오히려 "왜 아직도?" 란 질문을 듣는...이 상황이 도대체 무엇을 위한 것일까. 난 이것말고도 할 것이 많은데. 나중에 보고서 발행이 되고 나서도 아무도 봐주지도 않을텐데... 역시나 나는 "고민하고, 갈등하고, 그리고 나서 하지 않는다."형 인간인것 같기도 하고...;(적어도 지금은 끝까지 연구 하고는 있습니다... 그나마 발전인가요?;)


[ 아마.. 40대, 50대가 되도 이 질문엔 대답하지 못할 것 같다, 나는.]


낙서에 관한 이야기이다보니 책은 정말 술술 읽혀진다. 이 양반, 이야기를 풀어가는 것 또한 매우 능숙능란하다. 그러면서 어디서 본듯한 누군가와 굉장히 비슷하다는 느낌도 든다. 내가 가장 먼저 떠올린 사람은 내가 좋아하는 블로거 "친환경 조리퐁"님?(http://blog.naver.com/n4002) 그리고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이 책(작가 : 더글러스 애덤스)도 생각이 났다. 뭔가 재밌게 읽어지면서도 순간순간 멈칫 거리게 되는 것이 웬지 조리퐁님과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가 짬뽕이 되어 연상됬다. 물론, 내용은 전혀 다른데... 정말 "나는 가볍게 글을 쓰는 사람입니다." 라고 하지만 사실은 많은 생각과 함께 사는 사람인 것 같다는 점에서 이 세 명의 조합이 떠올랐는지도 모른다.



[사실 멸망해도 아쉬울 것도 없을 것 같아. 어쩜... 나 정말 방홯하는 청춘인거니...]


그리고 우리나라에 이렇게 의미심장한 낙서가 많았나... 싶었다.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생각들, 그리고 어쩌면 비슷한 감상을 갖고 있을지 모르겠다. 


여튼, 가슴 따뜻해지는 책이었다. 회사에 찌든 나에게도 조금의 온기를 불어넣어 준 책이었다. 하하. 내일은 벌써 월요일이다. ㅠㅠ





청춘의 낙서들

저자
도인호 지음
출판사
앨리스 | 2014-07-21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그는 스펙 쌓기에 매진하는 여느 20대와는 달리, 낙서를 수집하...
가격비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