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되다/워킹맘육아

[어린이 충치 치료] 치과 치료로 100만원 나간 사연, 어린이 치과 고르는 법

by moramora 2022. 12. 30.
반응형

[어린이 충치 치료] 치과 치료로 100만원 나간 사연, 어린이 치과 고르는 법

예전에 자주 다니던 치과 의사선생님이 이제 두 돌 막 지나자마자 충치가 생긴 저희 아이 진료를 갔을 때 하셨던 말씀이 있습니다.

“어린이 치과는 과잉진료가 심할 수 있으니 절대 가지 마시고, 지금은 너무 어리니까 수면치료 하자고 할텐데 수면치료 하느니 그냥 충치 있는 게 나아요.”

물론 의사선생님들 마다 의견이 다르실 수 있겠죠?

그 꼬맹이는 무럭무럭 자라서 지금 6살이 되었고 아이러니 하게도 저희집은 어린이 치과에 정착을 하게 되었습니다.


#1. 어린이 치과 고르는 방법

우선 어린이 치과의 장점은 이렇습니다.
진료대에서 부터 아이들을 압박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있고,
천장에는 원하는 유튜브를 볼 수 있게 모니터가 있으며,
아이가 원할 경우 헤드셋을 끼워줍니다.

게다가 제가 다니는 어린이 치과 원장님은 치료 진행할 때마다 아이에게 직접 설명해 주십니다.

“자, 이제 충치세균 잡으려고 바람을 후~ 하고 불어넣어주는 거에요.”
“침이 고여있을 지 모르니까 침만 한번 빼볼게요.”
“충치 다 잡아가요. 충치 도망가라고 물 좀 뿌릴게요.”

등등…

과잉진료가 무서워서 덜덜 떨면서 갔던 어린이 치과에서 저는 치과 치료의 신세계를 맛보게 된 것이었죠.


차마 컬러로 보여주기 힘든 우리 꼬맹이의 이빨들…

저는 어린이 치과에 갔을 때 당당히 요구한게 2가지 였습니다.

1. 절대 수면치료 하지 않는다.
2. 왠만하면 레진 치료만 한다.(신경 치료를 최대한 피해주세요!)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예전에 다니던 치과 선생님이 그래야 한다고 하셨거든요..ㅋㅋㅋㅋㅋ;;
(충치로 죽는 사람이 없고 유치가 썩었다고 영구치에 영향이 생길거라고 생각안한다고 하셨….지요….)

그리고 엄마 입장에서도

1. 수면치료 >> 위험 부담이 너무 큽니다. 어린 애에게 굳이 그런 치료를 받게 하고 싶지 않았어요. 그리고 말귀 알아먹을 나이가 되서 치료를 하다보니… 어린이 치과 특유의 친절함에 애도 큰 부담 없이 치료를 받더라구요.(저희 애들 기준입니다.)

2. 제가 봐도 이건 레진 치료를 할 수 없겠구나 싶은 이빨들은 신경 치료를 했는데요. 신경치료 한 이빨들의 경우 저희 애들은 최소 1주일에서 2주일 정도는 힘들어했어요. 이빨이 아프니 밥도 거의 잘 안먹구요… 반면 레진 치료를 할 경우에는 치료 당일에도 컨디션이 좋습니다.

사실 제가 다니는 어린이 치과는 레진 치료와 신경 치료의 차이가 얼마 되지 않아요. 2만원 정도?
그리고 의사선생님께서도 레진 치료의 경우에는 나중에 깨지거나 떨어질 수도 있다고 말씀해 주시기도 했어요.
하지만 신경치료에 비해서 아이가 적응하는 것이 훨씬 빠르다는 것이 레진 치료를 선택한 주요 이유 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아무런 제재 없이 받아주는 어린이 치과가 제가 최종 정착한 치과입니다.

앞니, 송곳니 충치는 어린이 치과에서도 애가 아프지 않아하면 치료하지 말자고 하시더라구요… 껄껄

#2. 어린이 치과 치아치료만 100만원 나온 사연



둘째는 이가 나자마자 충치가 생긴 아이여서 그런가보다 했는데…
올해 초등학교 들어간 첫째는 ‘초등학생이니까 알아서 하겠거니…’라고 마음 놓은 순간…
충치가 어마어마하게 생겨버리더라구요…..(미안하다ㅠㅠ)

구강검진때 어마어마하게 충치가 생긴 걸 알게 되었는데 일이 바쁘다는 이유로 치일피일 미루다가…
어느 날.. 아이가 이가 아프다고 할 때 어린이 치과를 찾게 되었습니다.(으아아아아!)

그나마 다른 한번은 애 아빠가 결제를...

어린이 치과 선생님께 제 소신(?!)을 말씀드렸고,
선생님께서는 쿨하게 정말 필요한 그리고 급한 이빨부터 치료하자고 하셨고…
저희 두 꼬마의 대대적인 치료가 시작된 겁니다…

게다가 한번에 치료가 다 되는 것이 아니니..
4주간에 걸쳐서 두 꼬마들의 치료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하하하하하하
이럴 줄 알았으면 어린이 치아보험이라도 미리 들어둘 것 그랬나 봅니다…
이제라도 한번 알아봐야 하나 싶어요…

그리고 이제 3개월에 한번씩 꼬박꼬박 검진 받으러 다닐겁니다….

새해에는 우리 꼬마들에게 더이상 충치가 생기지 않길 바랍니다 ㅠㅠ

 

[다음글 : 괜찮은 치과보험 찾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