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정책] 실내 마스크 해제 조건, 언제 어디서?

2023. 1. 23. 12:50뭐라구?/오늘의 세상

반응형

[코로나 정책] 실내 마스크 해제 조건, 언제 어디서?

반가운 소식이 있었습니다! 바로 실내 마스크 해제 소식인데요! 실내 마스크 해제가 언제부터 이루어지고 어떤 조건 등이 있는지 실내 마스트 해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 마스크 해제 만세!

실내 마스크 해제 조건


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우려 속에서 정부가 실내마스크 의무 조정 1단계 추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어쨌든 이제 실내에서 마스크 쓰는 것이 권고로 바뀔 것 같습니다. 우선 정부에서 실내마스크 의무조정을 위하여 살펴본 참고치는 다음 3가지 라고 합니다.

1. 환자 발생 안정화
2. 위중증, 사망자 발생 감소
3. 안정적 의료 대응


예상하신 바와 같이 위의 3가지 영역은 충족되고 있다고 판단을 한 정부는 마지막으로 "고위험군 면역 획득 지표 항목 중 감염취약시설 동절기 추가 접종률"이 어느 정도 달성했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국 코로나 대규모 발생이 생각보다 국내에 미치는 영향이 미비하다고 보는 듯 합니다. 그래도 보도 자료 등에 따르면 계속 추적 관찰한다고 합니다.

 

실내 마스크 해제 날짜, 언제부터? 어디에서?


그래서 실내 마스크 해제는 도대체 언제부터 시행되는 걸까요? 실내 마스크 해제 날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설 연휴가 끝나고 바로 그 다음주 월요일인, 1월 30일부터 실외에 이어 실내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내 마스크 해제 날짜는 1월 30일부터!


그렇다면 1단계 의무조정 시행임에도 마스크를 써야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1. 감염취약시설(요양병원, 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
2. 의료기관, 약국
3. 대중교통(버스, 전세버스, 지하철, 도시철도, 여객선, 도선, 택시, 항공기 등)


위의 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마스크 사용 권고 상황도 있습니다.

1. 코로나 19 의심증상이 있거나, 코로나 19 의심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코로나 19 의심증상은 인후통, 기침, 코막힘, 콧물, 발열 등 입니다. 애매하죠?)

2. 코로나 19 고위험군이거나, 코로나 19 고위험군과 접촉하는 경우

   (코로나 19 고위험군은 60세 이상 연령층이거나 면역저하자, 기저질환자 등을 말합니다.)

3. 최근 코로나 19 확진자와 접촉 시 접촉일로부터 2주간 착용 권고

4. 환기가 어려운 밀폐, 밀집, 질접 실내환경에 있는 경우

5.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 합창, 대회 등 비말 생성행위가 많은 경우

 

결론적으로 코로나 19가 의심되거나, 나이 드신 분들, 혹은 어르신들과 같이 생활하는 경우, 확진자 접촉시, 밀폐된 공간 등에서는 여전히 마스크를 써야 합니다. 그리고 실내 마스크 사용이 권고로 바뀌면서 일시적으로 확진자 발생 규모가 증가할 수 있고 고위험군 면역은 아직 충분치 않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 권장과 백신 추가 접종이 적극적으로 권고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마스크 착용이 권고로 바뀌면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어겼을 때 부과되었던 과태료 10만원에 대한 조항도 없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법적 의무"가 완화되는 것일 뿐 실내 마스크 착용이 여러모로 코로나 19 대비를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인 듯 합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마스크 사용 권고 사항에 대해서는 "강력히 권고한다."라는 표현을 사용하였습니다.

 

2020년 10월 13일 실내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 된지 딱 2년 3개월만에 실내 마스크 착용이 권고로 바뀌었습니다. 엄밀한 의미로는 실내 마스크 착용 전면 해지는 아닌 셈이지요. 방역당국에서도 여전히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으니 권고사항을 잘 숙지해서 다시 코로나 재확산과 유행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