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물창고/잡다한정보

[2024년 택배 없는 날] 택배 없는 날의 의미, 2024 택배 없는 날

by moramora 2024. 7. 23.
반응형

 

[2024년 택배 없는 날] 택배 없는 날의 의미, 2024 택배 없는 날

 

택배 없는 날을 아시나요? 택배 없는 날은 전국 주요 4개 택배사가 택배 화물 집하 및 배송을 모두 중단하는 날입니다. 택배 없는 날은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요?

 

택배 없는 날의 가장 큰 핵심은 "택배 관련 종사자의 휴식 보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2020년 8월 13일, 고용노동부는 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로젠 등 주요 택배사와 매년 8월 14일을 '택배 쉬는 날'로 정하고 전체 택배 종사자가 쉴 수 있도록 약속하는 "택배 종사자의 휴식 보장을 위한 공동선언"을 발표했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 19로 인한 택배 물량 급증에 따라 택배기사를 비롯한 택배 관련 종사자의 건강악화 및 처우 개선에 대한 문제가 제기 되었던 해 입니다. 이에 고용노동부에서는 택배사 등이 노력할 사항과 정부 지원 중심으로 공동선언을 계획한 것이지요. 택배 없는 날은 그렇게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택배 종사자의 휴식 보장을 위한 공동선언

 

1. 택배업계는 매년 8월 14일을 "택배 쉬는 날"로 정하고 전체 택배 종사자가 쉴 수 있도록 합니다.

2. 택배사와 영업점은 택배기사의 충분한 휴식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심야시간까지 배송을 하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3. 택배사, 영업점과 고용노동부는 택배 종사자가 질병/경조사 등의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합니다.

4. 택배사, 영업점과 고용노동부는 택배종사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5. 택배사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합니다.

6. 영업점은 택배기사의 처우개선 등을 위해 관계법령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을 준수하고, 투명한 경영을 실천합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공식 블로그

 

2024년 택배 없는 날

 

그렇다면 2024년 택배 없는 날은 언제일까요? 공동 선언에서 나온 바와 같이 매년 8월 14일이 택배 없는 날입니다. 2022년은 광복절과 일요일 등으로 예외적으로 8월 13일을 택배없는 날로 추진했는데요. 올해는 8월 14일이 수요일이므로 예외없이 택배없는 날이 되었습니다.

 

 

쿠팡 로켓배송, 쓱배송, 샛별배송 택배 없는 날?

 

고용노동부와 여러 택배 회사들의 공동선언으로 택배 쉬는 날이 정해진 만큼 자체 배송망을 쓰는 쿠팡, SSG닷컴, 마켓컬리의 로켓배송, 쓱배송, 샛별배송은 택배 없는 날과 관계없이 평소와 같은 배송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쿠팡의 경우는 쿠팡의 택배노동자들(쿠팡친구)를 정규직으로 고용하고 주 5일 근무와 15일의 연차휴무가 있다는 이유로 택배 없는 날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쿠팡을 비롯해서 택배기사들의 과로사와 각종 사고가 끊이질 않는 요즘, 직영 배송이라고 하더라도 택배 없는 날을 함께 동참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물류사업이 이렇게 빨라지고 거대해진 건 생각보다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편리함 뒤에는 과로사 할 만큼 고생하는 택배 관련 종사자분들이 계시는데요. 2024년 택배 없는 날인 2024년 8월 14일, 광복절 전 날. 우리 모두 택배 없는 날에 동참할 수 있도록 8월 셋째주 만큼은 물품 구매를 멈춰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의 결론?!

 

2024년 택배 없는 날은 8월 14일 이다!

 

 

반응형